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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시선]

Day 1. 화해의 목적형 사용자를 위한 검색 개선 프로젝트

by 수제팥앙금 2024. 5. 9.

안녕하세요, 🥮기획자 팥씨입니다! 오늘부터 30일동안 블로그 글을 쓰는 챌린지를 하려고 합니다.

목적은 예비 서비스기획자/PM으로서 프로젝트 진행방식을 습득하고, 기획자의 언어를 익히기 위함입니다.

 

매일 특정 기업의 기술블로그를 읽으며 기획자의 시각을 가져가보려 합니다.

읽을 만한 좋은 기술블로그등이 있으면 꼭..추천 부탁드려요🌱

Article 1. 화해 기술 블로그

 

화해 검색 개선의 첫걸음 – 화해 블로그 | 기술 블로그

화해 검색 정확도를 통한 유저 만족도 향상, 검색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시작된 검색 도메인 사용성 개선 여정. 화해에서 검색이 지닌 의미부터, 사용자의 분류까지. 또 거쳐온 긴 여정 속 어떤

blog.hwahae.co.kr

화해 기술블로그에서는 6개월간 검색 도메인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경험했던 내용들을 공유해주셨습니다.

 

[검색 기능에서의 문제정의]

  • 높은 트래픽과 사용자 비중
  • 제2의 홈 화면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제공
  • 기존 검색 기능의 개선 필요성
    • 사용성 분석을 통한 Pain Point 도출 : 기대했던 검색결과와 다름 / 원치 않는 브랜드나 제품이 나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 검색정확도 및 사용성 향상 -> 유저 만족도 증대
  • 검색이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게 만드는 것

 

[문제해결방식]

 

 

1. 사용자 분류 

  • 목적형 사용자
    • 목적 : 특정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
    • 목적형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 : 자동완성(실시간 피드백)과 정확도 기반 정렬 중요
  • 비목적형 사용자
    • 목적 : '조사' 그 자체. 탐색을 통한 정보 획득
    • 비목적형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 : 추천 콘텐츠와 연관/인기 검색어 제공 필요

 

2. UX 리서치 선행 : 사용자 문제 정의 및 시장 조사

 

리서치 결과

  1. 화해의 주요 고객인 20대 사용자 : 제품 검색을 위해 화해에 접근하는 경우 20%
  2. '제품명', '카테고리', '브랜드' 검색 키워드의 검색 결과 정확도가 높아야 이탈이 적다.
  3. 검색 결과가 충분치 않거나 부정확한 결과 노출 시 : 서비스 신뢰 X, 이탈 상승
  4. 라이트 유저 : 검색 과정 중 리뷰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한다는 니즈 확인
    1.  검색결과에서 리뷰 정보 접근성 확보한다면 -> 사용자의 검색 실패율을 낮추고, 정형화되지 않은 정보로도 비교 탐색에 유리할 것이다. 

3. 검색기능의 필수요건 체크리스트 작성

 

  • 상황 : 목적형 / 비목적형 / 모두
  • 화면 : 네비게이션 / 검색 홈 / 검색어 입력 / 검색 결과 등
  • 범주 :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이미지 검색 등
  • 솔루션 : 광고 등 도움드릴만한 콘텐츠 노출 등..
  • 충족 여부
  • 진행상태

 

4. 노후화된 영역 개선 협의를 위한 검색 내비게이션 맵 작성

 

  • OS별로 다른 동작이 나타나는 현상과 기존 검색 서비스 문제점을 내비게이션 통해 확인

화해 검색 서비스의 문제점을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내비게이션 맵

[과제 1] 검색결과 탭 고치기

  • 화해 검색 Flow 나누기 -> 3가지 도출
  • 백엔드 : 인프라 개선 및 검색 품질 고도화
  • 프론트엔드 : 검색결과의 정렬 옵션과 필터 추가
  • 디자인 : 불필요 요소 제거, 신규 UI 교체
  • 검색필터는 화해 쇼핑 탭 / 제품 탭 별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항목을 선정

 

<화해 쇼핑 탭>

  • 비즈니스 상 우선순위가 높은 샘플체험 + 화해 배송 서비스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개별 필터 정의
  • 쇼핑에 도움되는 혜택과 가격정보 추가해 필터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제품 탭>

  • [As-is]  화해에서 구매 가능/불가능 제품 한번에 노출
  • [To-be] 화해에서 구매 가능/불가능 제품 구분하기 위한 필터 지정, 카테고리/브랜드 기본 필터 지정
    • 향후 제품 특징이나 가격까지 필터에 추가할 수 있도록 확장성 고려해 설계
    • 초기화 버튼 추가 : 유저는 빠르게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기를 원함 Using 휴리스틱 평가
휴리스틱 평가

- 사용성 문제를 찾기 위한 사용성 엔지니어링 방법론
- 주로 3~5명의 소수의 평가자가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원칙으로 UX UI를 검사하고 사용성 준수 여부를 판단

* 제품이 인지적 오류를 줄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었는지
*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제품 이용 과정에서 정서적 만족을 느끼는지

 

결과

- 검색 후 상세 정보 진입 증가

- 검색 이탈률 감소

 

[과제2] 리뷰 검색 기능 도입하기

문제 : 리뷰 검색 니즈의 확인 Using 사용성 평가

가설 : 리뷰 검색이 제품을 발견할 새로운 통로가 될 것. (검색량 증가, 리뷰 검색을 통한 상세 정보 진입 증가 등)

 

(정성) 멘탈 모델 UX 리서치 - 사용자가 리뷰 검색에서 어떤 가치를 기대하는지 확인

-> 내 피부에 맞는 제품, 제품 별 아쉬운 점 골라서 보고 싶어한다는 점 확인

 

(정량) 사용자의 Task 수행 속도와 성공률을 통한 검증

 

 

[앞으로]

지금까지는 목적형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검색결과 개선 위주의 과제 진행,

앞으로는 비목적형 사용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적절한 추천 경험 제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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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해 검색 개선 프로젝트 진행 방식

  1. UX 리서치를 통한 문제 정의 및 목표 설정
  2. 검색 기능의 두 가지 사용자 분류 : 목적형 / 비목적형
  3. 검색 기능의 필수 요건 체크리스트로 구조적 정의
  4. (개선) 검색하는 Flow를 나누고 각 상황에 맞게 고객에게 도움 될만한 필터 제공
  5. (신규) 멘탈모델 리서치 및 정량 UT 결과 분석을 통한 리뷰 검색 기능 도입

🥮 기획자의 언어

  • 검색 정확도 향상
  • 비즈니스에 기여
  • 목적형 / 비목적형 사용자
  • 검색 결과 정확도가 높아야 이탈율 낮음 = 검색 실패율을 낮추자
  • 내비게이션 맵
  • 비즈니스 상 우선순위가 높은
  • 검색 후 상세 정보 진입 증가
  • 검색 이탈률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