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획자 팥씨입니다.🥮
오늘은 B2B 성격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등에서 회원정보 식별 없이 어떻게 사용자 방문자 관심사를 수집할 수 있는지 다룹니다.
유저 식별이 없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관심사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AI 챗봇 서비스를 통해 방문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접점을 만드는 방법
medium.com
좋은 인사이트 나눠주신 메가존 클라우드 감사합니다:)
1. 어떤 문제가 있었나?

- 전형적인 B2B 스타일의 웹사이트 ->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없이 회사의 서비스나 솔루션을 소개
- 웹사이트 방문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궁극적으로 연락처 남겨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유도

- 일반적인 사용자 행동 흐름 두 가지
- 1. 다양한 페이지 훑어보다 흥미 떨어져 이탈
- 2. 문의하기 -> 폼 제출 -> 내부 CRM
제한적인 사용자 정보
- 회원가입 하지 않은 사용자의 행동
- ex. 인터넷 브라우저 위치정보, 타고 들어온 URL, Distinct ID 정도
2. 이 문제 해결의 고객은?
문제 해결의 고객은 1차로 고객의 니즈를 알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
2차로는 이로 인해 더욱 타겟팅된 서비스를 제공받는 최종 고객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어떤 방식을 시도했나?
Q. 방문자들이 언제, 왜, 어떤 궁금증을 갖고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걸까?
AI 챗봇을 활용해 간접적으로 알아보자 !

- AWS 서비스 이용해 OpenAI 에 IT 관련 문의를 자유롭게 하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방식
- Amazon Connect
- 클라우드 기반의 고객 서비스 센터 서비스
- 전화 및 채팅을 통한 고객 지원을 제공
- Amazon Lex
- 자연어 처리와 자동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 두 서비스 결합해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챗봇 제작
- 사용자의 질문을 AWS Lambda를 거쳐 OpenAI 에 전달
- 그 답변을 다시 챗봇으로 보여주는 과정

- 사용자 질문과 AI 답변 저장하여 확인 가능하도록 스토리지 붙여둠.
4. 그 결과는 어땠나?
(AS-IS) 정적이고 수동적인 웹사이트
(TO-BE) 사용자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

- 문의를 남겨준 잠재고객의 정보
- 어떤 페이지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
- 챗봇에 어떤 질문을 남겼는지
=> 잠재고객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을지 확인 가능한 데이터 축적!
🥮 제품을 역동적으로 만드는 하나
유저 식별이 없는 웹사이트에서, 방문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AI 챗봇을 시도한 접근방식이 인상깊었습니다.
상품 설명만 있는 페이지에서 선택지가 [직접 문의남기기] 또는 이탈 두가지뿐이라면,
단순 궁금증이나 그 외 니즈가 있는 사용자는 [문의 남기기]까지 닿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챗봇을 활용해 소극적으로나마 참여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개인 식별정보 수집 없이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저도 꼭 시도해보고 싶은 방식이네요 ! :O
좋은 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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