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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시선]

#25. 무신사가 패션 택소노미를 활용해 개인화 추천을 하는 방법 (2)

by 수제팥앙금 2024. 8. 11.

안녕하세요, 기획자 팥씨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개인화 추천을 하는 방법과 패션 도메인에서 고려해야 할 점 등을 풀어봅니다.

 

 

 

속성을 활용한 추천 고도화 : Part 2.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을 하는 방법

여러분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옷”과 “이맘때 살 만한 옷”을 쉽고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2가지 추천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무신사 패션 택소노미를 추천에 활용한 과정을 공유해 보려

medium.com

좋은 글 나눠주신 @김지윤 PM님 감사합니다 ! ☺️

 

 

1. 어떤 문제가 있었나 ?

@무신사 기술블로그

  • 고객 맞춤 스타일 옷 추천 어려움.
  • 취향은 뭘까?
    • '스타일'과 혼용하여 쓰임. 고객이 말하는 취향을 스타일로 정의

 

1-1. 왜 고객은 관심 있는 스타일의 옷을 찾기 힘들어할까?

  1. 상품의 스타일 분류가 세밀하지 않아 고객이 다양한 스타일을 찾기가 어렵다.
    1. (기존) 상품을 총 5가지 스타일로 분류
    2. 고객이 최근 본 상품과 동일한 스타일의 상품 추천
    3. 하지만, 전체 상품의 80%가 캐주얼과 스트릿 스타일로 분류되어있음.
      1. 고객이 다른 스타일의 상품을 보더라도 주로 캐주얼 스타일의 인기 상품이 추천되는 현상 발생
      2.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의 상품을 찾기 힘들 것으로 판단
  2. 고객이 본 상품 1개의 스타일이 고객이 관심 있는 스타일을 대표하지 않는다.
    1. 최근 본 상품에는 '어쩌다 한번', '선물하려고' 본 상품도 포함되므로,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추천이 제공되지 않았다고 느낀 고객도.
    2. 고객이 본 상품 1개의 스타일과 평소 관심 있는 스타일은 다를 수 있음.

 

2. 이 문제 해결의 고객은?

  • 최종소비자
    • 추천의 근거가 유의미하며
    • 추천 결과 역시 유의미한 (캐주얼 80% 아닌) 답변으로, 설득 가능한 추천이 됨.

 

3. 어떤 방식을 시도했나?

 

3-1. '걸리시'부터 '미니멀'까지 스타일 12개로 세분화하기

가설 1. 상품의 스타일을 세분화하여 각 상품이 더 적합한 스타일로 분류되면 고객은 본인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찾기 쉬울 것이다. 

감성적 속성 (파트 1글)의 '스타일' 15개 중에서 추천에 유의미한 상푸 수와 카테고리 분포 가진 12개 스타일 > 상품 추천 시 적용
40%가 걸리시, 미니멀, 시크, 프레피 스타일 등으로 세분화됨.

 

3-2. 고객이 좋아하는 스타일 찾기 | 서비스에 남긴 시그널 수집

가설2. 고객이 반응한 상품들의 스타일을 모으면 고객이 관심있는 스타일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어쩌다 본 상품'의 스타일을 배제하기 위해 특정 개수 이상의 상품을 본 경우만 포함
- 무신사 고객은 평균 6개의 스타일 상품을 보고 > 3개 스타일의 상품을 좋아요하고 > 2개 스타일 상품을 구매
- 구매한 상품의 스타일을 더 강한 관심도로 판단해 ➀ 구매 ➁ 좋아요 ➂ 본 순으로 행동별 가중치를 줌
- 가장 최근 행동에 더 많은 가중치 부여

@무신사 기술블로그 - 고객의 선호 스타일 집계 로직

 

  • 상품 탐색량이 적은 고객의 경우, 비슷한 고객이 함께 많이 찾은 스타일을 고객의 관심 스타일에 추가
  • 추천 커버리지 높임 (1명 고객에게 추천되는 상품 수, 다양성 등)

 

3-3. 스타일 별 상품을 '어떻게' 보여줄까 | 인기 카테고리 > 인기 상품 추천

가설3. 스타일마다 인기 있는 상품 카테고리가 다를 것이다.

- 스타일 별 상품 인기 순으로 정렬 시 ->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만 상위에 노출되는 현상이 발생
- (기존) 스타일 상관 없이 고객의 성별/연령대별 인기 카테고리 동일하게 노출
- (개선) 스타일별로 인기 카테고리를 탭 UI로 나누어 상품을 더 다양하게 노출
- 고객이 좋아하는 스타일별로 성별과 연령대에 맞는 최근 인기 카테고리 추출 -> 인기 상품 추출
@무신사 기술블로그

 

 

4. 그 결과는 어땠나?

 

  • 고객이 좋아하는 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추천
  • 기존 추천 서비스에서는 잘 보이지 않던 '걸리시'와 '미니멀' 스타일 상품 노출
  • 기존 대비 상품 전환율 (CTR) 41% 증가, 인당 상품 클릭수가 54% 증가
  • 동일한 '민소매 티셔츠' 서브 카테고리여도 스타일에 맞는 다른 인기 상품 추천

 

🥮 '추천'의 근거찾기와 '추천'다운 추천하기

  • 어떤 것을 '관심있는 스타일'로 지정할지 그 하위요인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사고방식이 흥미로웠습니다.
    • n회 이상 보았을 것, 좋아요를 눌렀을 것, 구매했을 것
    • 이와 같은 가설을 세우고 수식으로 만드는 과정이 새로웠습니다.
  • '추천'이라고 해도 그게 모두 '캐주얼'스타일이라면?
    • 모두에게 인기 있는 것은 '나를 위한 추천'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이를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타일'을 먼저 정의하고,
      이에 따라 '해당 스타일에서 인기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15개의 스타일은 '맞춤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구매 이력이 (비교적) 많지 않은 저의 경우 아직 '어떤 스타일' 보다는 비슷한 연령대-로 추천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추천이 궁금하다면 아무래도 구매를 좀 해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