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획자 팥씨입니다.🥮
데보션 블로그에서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통한 리텐션 개선"이라는 가슴뛰는 제목의..ㅎㅎ 글이 올라와 가져왔습니다.
리텐션의 개념을 짚고, 사용자 세그멘트별로 주요 지표가 무엇인지 확인해보려 합니다.
아래 글과, @yozm @AB180에서 발행해주신 리텐션 관련 글도 녹여내어 이해를 높였습니다.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통한 리텐션 개선 1부
devocean.sk.com
좋은 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비스 데이터 분석 툴 (PA, Product Analysis) 솔루션 중 대표적인 Amplitude를 이용한 분석입니다.
1. 리텐션 차트란?
-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제품에 얼마나 자주 돌아오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
- 사용자가 처음으로 특정 이벤트를 수행한 후, 일정 기간 동안 다시 돌아와 활동하는 비율 추적
- 집계의 기준이 되는 Start Event / Return Event 지정 후, 측정 주기 / 측정 방식에 따라 다르게 보여줌
<리텐션 차트를 시각화한 모습은 아래 글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리텐션’을 측정하는 5가지 지표 | 요즘IT
이번 글에서는 프로덕트를 보는 다섯 가지 렌즈 중 리텐션(Retention) 관련 지표들을 소개합니다. 리텐션 관련 개념들은 처음 접할 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차근차근 내용을 따라오실 수 있
yozm.wishket.com
데보션 글에서 소개된 리텐션은 N-day 리텐션과 Unbounded 리텐션이 있습니다.
@yozm 글의 저자는 실무에서 Unbounded 리텐션은 특정 주기별 방문율을 반영하지 못해 잘 쓰지 않는다고 소개해주셨는데요,
하지만 PA 툴에서는 꼭 이 Unbounded 리텐션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 이 리텐션이 필요한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1 N-day 리텐션
= 사용자가 시작 이벤트를 트리거한 후 특정 일에 리턴 이벤트를 트리거한 비율
(기준날짜에서 날짜별로 해당유저가 재접속했는지 측정)
ex. Day7의 N-day 리텐션 값은 첫 사용 후 7일째에 돌아온 사용자의 비율
Start Event | 로그인 |
Return Event | Any Event |
[상황] - 첫 주에 100명의 새로운 사용자가 들어옴. - 7일째에 20명이 돌아옴. - 14일째에 15명이 돌아옴. |
|
Day7의 N-day 리텐션은? | 20% |
Day14의 N-day 리텐션은? | 15% |
N-day 리텐션은 특정 일에 돌아온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텐션 비율이 증가하지 않음.
예시
1.2 Unbounded 리텐션
= Return On or After
= 사용자가 시작 이벤트를 트리거한 후 특정 일 또는 그 이후에 리턴 이벤트를 트리거한 비율
ex. Day7의 Unbounded 리텐션 값은, 첫 사용 후 7일 이상 지난 후에 돌아온 사용자의 비율
Start Event | 로그인 |
Return Event | Any Event |
[상황] - 첫 주에 100명의 새로운 사용자가 있음. ➀ 첫 주 동안 20명이 돌아옴 ➁ 두 번째 주 동안 25명이 돌아옴. 그 중 10명은 이미 첫 주에 돌아온 사용자 (= 새로운 15명의 사용자가 돌아옴) ➂ 세 번째 주 동안 20명이 돌아오고, 그 중 5명은 처음으로 돌아온 사용자 |
|
첫 주의 리텐션은? | ➀ 첫 주에는 20% ➁ 둘째 주에는 35% ➂ 셋째 주에는 40%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가 돌아올 시간이 더 많아지므로 리텐션 비율 점차 증가함. |
-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돌아올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 경우(e-commerce와 같은 대부분의 제품들) 적합
- Unbounded 리텐션을 이용하면 제품을 사용한 후 다시 돌아오지 않은 이탈 사용자들을 추적할 수 있음.
- https://blog.ab180.co/posts/amplitude-retention
AB180 Blog | Amplitude로 우리 제품의 리텐션 제대로 보는 방법
요새 국내에서도 많은 그로스해커분들이 제품 분석과 그로스해킹 도구로 Amplitude를 선택하고 계신데요. 오늘은 Amplitude를 통해 제품의 리텐션을 올바로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
blog.ab180.co
(리텐션에 대한 깊은 이해, 사례 확인을 위해서는 위의 글이 더 적합해 보이네요!)
1.3 N-day & Unbounded 리텐션 차이점
- N-day 리텐션 : 특정 일에 돌아온 사용자 기준으로 리텐션 비율 계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텐션 비율 증가하지 않음
- Unbounded 리텐션 : 특정 일 또는 그 이후에 돌아온 사용자를 포함해 리텐션 비율 계산
각각 언제 쓸까요?
- 요일이나 일자에 따른 '주기성'을 파악하고자 할 때 -> N-day 리텐션 (클래식 리텐션)
- 아직 이탈하지 않은 '잔존' 개념으로 보고자 할 때 -> unbounded 리텐션 (특정 기간을 정해서 리텐션을 볼 필요가 없는 경우)
2. 리텐션 개선 및 측정에 앞서
전체 유저에 대해 리텐션 관리 / 개선보다는,
고객을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고 (클러스터링)
각 세그먼트에 대해 리텐션 관리 / 개선 접근 필요
2.1 핵심 이벤트 결정
- 핵심이벤트는 PMF에 해당하는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이벤트를 의미
- 이를 정의하는 것부터가 험난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 AB180 블로그에서는 "고객의 제품 내 행동 중, 제품이 제공하는 핵심 가치와 밀접하게 일치하는 행동으로서, 우리가 사용자를 유도하여 수행하게끔 하려는 행동", "리텐션을 측정할 때 고객이 실제로 활성화 또는 유지된 것으로 인식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행동"으로 정의
- 고객이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수행할 수 있는 행동
- 회사가 궁극적으로 개선하려고 하는 지표와 사용자 행동
제품의 Critical Event는 반드시 한 개일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중고 자동차를 판매하는 제품의 경우는
구매자 입장에서의 Critical Event와 판매자 입장에서의 Critical Event가 있을 수 있습니다.
2.2 사용주기 결정
- 실제 서비스의 사용주기에 맞춰 조회 기간 설정
- 매일 쓰는 SNS 와 연말정산 시 쓰는 서비스는 사용주기가 상이할 것.
- 위의 차트를 Usage Interval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시각화됩니다.
- 통상 시간이 지나도 더 증가하지 않는 구간의 0.8에 해당하는 날짜를 사용주기로 활용
- 계산에 따라 다르겠지만, 위 예시의 경우 대략 8일 전후로 지정 - 러프하게 7일 weekly로 측정
2.3 라이프사이클의 이해
- 사용자 여정을 다양한 사용자 유형으로 나누어 분류
- 네 가지 주요 사용자 유형 중심
사용자 유형 | 정의 | 주요지표 | 설명 |
New User 새로운 사용자 |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한 사용자 | - 신규 가입자 수 - 첫 설치 수 - 첫 로그인 후 |
- 긍정적인 첫 인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 - 간단한 온보딩, 첫 사용 가이드, 웰컴 메세지 등 |
Current User 현재 사용자 | 현재 활성 상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 | - 일일 활성 사용자 수 DAU -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 - 잔존율 |
- 유지율 높이기 위해 지속적 가치 제공 -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 개인화된 콘텐츠 등 -> 참여도 높이기 |
Dormant User 휴면 사용자 | 일정 기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 - 비활성 사용자 수 - 휴면 사용자 비율 |
- 한때 활발히 사용했지만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 재참여 유도 전략 필요 - 이메일 리마인더, 특별 할인, 맞춤형 메시지 등 |
Resurrected User 재활성화된 사용자 | 휴면 상태에서 다시 활동을 시작한 사용자 | - 재활성화율 - 재활성화 사용자 수 (재참여 전략의 성공을 보여줌) |
- 재이탈하지 않도록 특별 혜택 제공 - 지속적 참여 유도 |
마찬가지로 Amplitude에서 특정 이벤트 / 세그먼트에 대해 "라이프 사이클 차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위에서 계산한 Weekly 단위로 차트를 살펴 본 예시입니다.
- 현재 Active User = New User + Current User + Resurrected User
- 해당 세그먼트 단위로 주로 하는 행동 패턴도 다르고, 그에 따라 리텐션 개선 방향도 상이
- 앞으로 이어질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행동에 따라 세부 세그먼트 클러스터링
- 각 단위별 핵심 이벤트에 대한 stickness를 산출
- 집중해야 하는 개선 방향 탐색
앞으로 게시될 글들도 추가 보충 자료와 함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PA 툴을 활용한 리텐션에 대한 이해와, 선행되어야 할 것
- PA 툴을 활용한 리텐션 이해
- N day 리텐션은 요일이나 일자에 따른 서비스 사용 '주기'를 파악하고자 할 때
- Unbounded 리텐션은 정기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돌아올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 경우 이탈 사용자 추적할 때
- 리텐션을 들여다 보기 전, '왜', '무엇을' 정의가 우선되어야 함
- 핵심이벤트 정의 : Critical Event
- 사용 주기 결정 : 통상 시간이 지나도 더 증가하지 않는 구간의 0.8에 해당하는 날짜를 사용주기로 활용
- 사용자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필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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