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획자 팥씨입니다.
오늘은 배달의민족 '배민선물하기팀'에서, 만우절을 맞이해 선물하기 서비스 내 'AI 메시지'기능을 오픈한 이야기를 들고왔습니다.
https://techblog.woowahan.com/17241/
배민선물하기 AI 메시지 제작기: 생성 AI가 센스 있는 선물 메시지를 대신 쓰기까지 | 우아한형제
{{item.name}} 여러분은 생성 AI를 적용한 서비스를 만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배민선물하기팀에서는 만우절을 맞이하여 배민선물하기 서비스 내 생성 AI를 활용한 ‘AI 메시지’ 기능을 오픈했습
techblog.woowahan.com
[배민 선물하기, 왜 AI 메시지를 만들었지?]
- 기본메시지를 제공하지 않아 아쉽다는 VoC
- 선물과 카드를 고르고 나서 메시지를 작성하려고 할때, 어떤 메시지를 보낼지 고민된다는 VoC
[가설]
- 메시지 작성에 어려움을 적는 고객을 위해 AI 가 대신 메시지를 써준다면, 편리한 선물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양한 카드가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현실적으로 카드에 어울리는 메시지를 모두 입력하기는 어려움.
- 생성 AI 가 카드에 어울리는 메시지를 생성하고, 고객은 버튼을 눌러 여러 메시지 중 선택하도록 하자.
[Action | 금쪽이 GPT 훈련시키기]
Step1. AI의 성격 정의하기.
- '재기발랄한 농담으로 사람들을 웃기는 코미디언'으로 직업 부여
- 기본적인 말투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메시지 생성 기대
Step2. 알맞은 학습교재 제공하기

- 퓨샷러닝(Few-Shot Learning) : 짧은 예시 문장들을 제공하여 AI가 참고해 새로운 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함
- 예시 문장들을 역대 '배민신춘문예' 수상작 문장으로 학습 시킴
Step3. 올바르게 훈육하기
- 생성 AI는 종종 자가 학습 특성으로 알 수 없는 말을 하거나 선을 넘는 농담을 하는 등의 위험 존재
- 잘못된 메시지가 그대로 고객에게 노출된다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음.
-> 가드레일 특정지침 알려주기.
- 인신 공격형 표현하지 않도록 제외
- 배민 앱에 적용하고 있는 사용불가한 콘텐츠 표현 제외하도록 가드레일 마련
- 적절한 이모티콘 활용
[결과]
- 5일간 평균적으로 AI 메시지 버튼을 본 전체 고객의 13%가 AI 메시지 버튼을 눌러 추천 기능 사용
- 기존 메시지를 쓰지 않던 고객도, AI 추천 메시지 기능 활용하여 메시지 작성 시도
- 기간 내 AI 메시지 생성 버튼이 노출된 고객의 경우, 메시지 작성하거나 추천 메시지 기능 활용 비율 기존대비 2배 증가
+) AI 메시지를 사용한 선물 구매 건 중 80%가 추천 메시지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 -> 대체적으로 만족했음을 알 수 있었음.
🥮 생성 AI 를 활용한 고객경험개선
저도 선물하기를 통해 메시지를 작성할때, 비록 짧은 문장을 요구하지만
백지를 채우기 위해 주춤거렸던 순간들이 있었는데요.
배달의 민족에서 Chat GPT 를 활용해 이런 순간을 부드럽게 풀어낸 이야기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Chat GPT를 사용하면서 확실히 역할을 구체적으로 정의해줄 때 원하는 답을 얻기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할때에도, [역할 정의 - 퓨샷러닝 - 지침학습] 총 3단계를 거쳐
원하는 방향에 맞게 구현할 수 있음을 알게되었어요.
'[기획자 시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9. 라인에서 우선순위 설정 방법 엿보기 (0) | 2024.05.17 |
---|---|
Day8. 무신사에서 환불구조 개선하기 by 클레임 PM (1) | 2024.05.16 |
Day6. (2) 무신사에서 VoC 대시보드 제작하기 by 검색플랫폼팀 (0) | 2024.05.14 |
Day5. (1) 무신사에서 VoC 대시보드 제작하기 by UX 파트 (0) | 2024.05.13 |
Day4. 롯데온에서 선물 수락 및 거절 개선하기 (1) | 2024.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