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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시선]

Day17. 우아한 형제들에서 운송관리시스템(TMS) 만들기

by 수제팥앙금 2024. 5. 31.

안녕하세요, 기획자 팥씨입니다.🥮

오늘은 TMS 시스템의 개편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techblog.woowahan.com/17466/

 

운송 관리 시스템(TMS)의 탄생부터 현장에서 사용하기까지 |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

{{item.name}} 우아한형제들의 B마트 서비스는 고객님이 주문한 상품을 물류센터를 통해 문 앞까지 배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센터 관리, 간선 운송 관리 등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지난 2024

techblog.woowahan.com

 

1. [배경] TMS 가 필요했던 이유 | 인천기지 오픈

@우아한 기술블로그

 

  • TMS는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으로 , '운송관리시스템'을 뜻함
  • 우아한형제들의 물류센터로 상품이 들어오고 나가는 과정에서 배차와 관련된 모든 것을 관리
  • 주요 사용자는 배차 담당자, 운송사, 차량 기사님 등

 

TMS 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sap.com/korea/products/scm/transportation-logistics/what-is-a-tms.html

 

(계기)

  • 23년 5월 새로운 중앙 물류기지 (인천기지) 오픈
    • 인천 중앙물류기지는 퀵커머스 물류의 근거지
    • 배민B 마트의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하루도 빠짐없이 보내는 역할
    • 전국 각지의 피패킹센터 (Picking & Packing Center)로 필요한 상품들을 보냄
    • 판매가 어렵거나 파손/폐기된 상품은 다시 받아 처리
  • 기존 위탁 운영 방식이 아닌, 우아한청년들이 직운영하는 방식의 배차 관리 시행
  • 센터 간 운송을 위한 배차 관리 시스템 필요

 

2. [문제] 신규 TMS 오픈, 사용률 0%

  • 인천기지 오픈에 맞추어 신규 물류플랫폼 TMS 오픈과 저조한 사용률
  • 근본 원인 파악을 위해 현장 방문

 

2-1. 현장 프로세스와의 괴리

  • 예상 수량 기반 배차 생성
  • 정보 수정의 유연성 부족
  • 주어진 시간 대비 너무 오래 걸리는 배차 과정
바쁘게 움직이는 현장에서 사용하는 데 무리가 있는 것을 확인

 

2-2. 강력한 경쟁자 엑셀

  • 당시 현장에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툴 '엑셀'
  • 정보 수정이 유연한 엑셀의 특성 활용해 배차 정보 변경 등 현장의 다양한 케이스에 대응
  • 엑셀대비 TMS 사용 필요성 느끼기 어려움

 

3. [액션] 변화 관리

3-1. 방향성 재수립

  1. 현장 배차 프로세스에 맞는 신규 프로세스 수립
  2. 다양한 기준 정보 관리를 통한 기본 배차 계획 자동화
  3.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맞게 대응 가능한 UX 디자인
  4. 계약 정보를 바탕으로 운임 산정 및 마감/정산 기능 제공

"완전히 새로운 TMS가 필요할 것"

 

3-2. Slack 채널 오픈

  • TMS 관계자와 한곳에서 목표 달성 과정 공유
  • 운영 변경사항, TMS 개선 관련 기획 리뷰, 현장 베타 테스트 등
  • 이를 통해, 현장에서도 TMS 사용해야 한다는 공감과 의지

 

3-3. 현장 요구사항 수용

  • 현장에서 TMS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 사항들 지속 요청
  • 현장 Use Case 반영해 필요 기능 하나하나 추가
결과 : 실패 
엑셀과 병행하며 배차 담당자 한명이 별도로 하나하나 입력하는 수준에 그침

 

3-4. 일단 정산 기능부터 제공

  • TMS의 주요 기능 중 하나 = 운송료 정산 기능
    • 정산기능 주 목표 = 당일 수행된 배차 이력으로 양사간 계약 정보를 반영해, 정산 금액 산출
  • 하지만 TMS 통해 배차를 하고 있지 않아 정산할 배차 정보가 없었고,
  • 엑셀로 진행한 배차 결과를 TMS에 등록하고
  • 등록된 결과 기반 마감 및 정산 가능하도록 수행
결과 : 성공
- 배차 결과가 TMS에 전부 기록되고, 신뢰할 수 있는 정산 금액 산출을 할 수 있게 됨
- 사용자로부터 엑셀로 정산 금액을 산출하는 것보다 낫다는 평을 받음

 

 

4. [결과] TMS 대대적 개편

4-1. 프로젝트 요약

  • 배차 단계 : 계획과 실행으로 분리, 기존 수기 사용에서 TMS 통한 최적화 배차 프로세스 제공
  • 고정 계약 차량 배차 자동 생성 / 출고 물량 자동 분배 기능 ->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 제공
  • TMS 시스템화 -> 배차 전 과정의 이력 가시화
    • 출고 물량 카운팅, 차량 관제, 입출차 이력, 마감/정산 등

@우아한 기술블로그

4-2. 프로젝트 성과

4.2.1 수기 배차업무 100% TMS 전환
4.2.2 배차 전 과정 이력을 가시화
4.2.3 배차 계획 30분 내 완료

 

5. [레슨] 현장과 공감

  • 현장을 온전히 이해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야 함.
  • Slack 채널 적극 소통 및 경청을 통한 TMS 사용 필요성에 대한 공감 도출

6. [앞으로] TMS

  • 물류를 효율화하기 위한 TMS 과제
  • 운송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확대
  • 이동 중인 상품의 상세 정보를 관리
  • WMS, OMS 다른 물류 시스템과의 연동
  • M/L, AI 등 다양한 IT 기술 기반으로 시간과 비용 관점에서의 최적화 달성

🥮 현장이 없는 프로덕트는 없다

물류, TMS 등 익숙하지 않은 도메인이었지만,

이전 글 (힐링페이퍼, ABC studio 등)에서 다루었듯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관계자들을 돕는 프로덕트 기획에 있어서는 현장이 1순위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툴이었던 '엑셀'의 유연성을 그대로 녹이면서, 

관계자분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새로운 TMS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도출했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